(바둑이게임) 바둑이 족보 보는 법

(바둑이게임) 바둑이 족보 보는 법

최고관리자 425

바둑이 족보 보는 법 




1. 개요


로우볼과 유사한 게임 방식의 한국형 플레잉카드 게임. 포커 게임의 일종으로 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바둑이 하면, 99.9% 무조건 로우 바둑이를 의미한다.타짜(만화) 3부에서 많이 다룬 게임이다. 외국, 특히 미국에도 꽤 알려져 있으며 외국의 카지노에서 "Low Offsuit 4-Card", "badugi"라고 바둑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위키피디아에서도 바둑이를 Badugi라 칭하고 있다. 다만 외국에서는 한국 유래설과 캐나다 유래설이 대립하고 있는 상태이다







2. 족보


위에서부터 강한 순서다. 메이드>베이스>투베이스(혹은 더블베이스)다.


메이드 : 카드 네 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족보(메이드 X탑)

베이스 : 무늬 또는 숫자가 중복되는 한 장이 있는 족보(X Y Z 베이스)

투 베이스 : 무늬 또는 숫자가 중복되는 두 장이 있는 족보(X Y 투베이스)


10개 등급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족보를 가지고 5~7장 중 최종 5장을 정해 승부를 보는 대부분의 포커 게임과 다르게 바둑이는 기존 족보와 완전히 다른 족보 체계를 사용한다. 단, 4장의 카드로 간단한 족보를 따져서 승부를 보기 때문에 바둑이는 거의 유사하거나 똑같은 족보와 대결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바둑이에서는 무늬의 강약을 따지지 않는다. 족보와 족보를 이루는 숫자들이 모두 같은 경우 무승부가 되며 판돈을 나눠 갖는다.



메이드(made)


예시 : ♠A ♣4 6 - 각 카드의 모든 무늬와 숫자(영어)가 다르며 이 경우는 '6탑' 또는 '6메이드'라고 부른다. 아니면 내림차순으로 '일사오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메이드가 아닌 패 중에서, 1장을 제외하면 나머지 3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 같은 베이스끼리는 3장 중에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기고, 3장 중 가장 높은 숫자가 같다면 그 다음으로 높은 숫자부터 차례대로 비교하여 승부를 가른다.

A,2,3 : 1장을 제외한 패가 서로 다른 무늬의 A,2,3 이 되는 것이 베이스 중에서는 가장 좋은 패이며, 이 A,2,3베이스를 줄여서 주로 '엠비씨'[19]라고 불린다. 또한, 아직 카드 교환 기회가 남았다면 마지막 1장에 따라서 높은 순위의 족보를 노려 볼 수 있다. 저녁이 끝났는데 아무도 메이드를 못 만들었다고 눈치껏 판단된다면 베이스 싸움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때 베팅을 잘 한다면 의외로 재미보기 좋은 심리전이 된다. 다만 저녁에 가까스로 메이드를 만드는 경우를 주의할 것.


베이스(base)


예시 : ♠A ♣4 5 6 - A,4,5(6)의 숫자와 무늬가 다르면서 5와 6의 무늬가 같으므로, 더 낮은 숫자인 5를 붙여서 이 경우는 '5베이스' 혹은 '145 베이스'라고 읽는다.

메이드가 아닌 패 중에서, 1장을 제외하면 나머지 3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 같은 베이스끼리는 3장 중에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기고, 3장 중 가장 높은 숫자가 같다면 그 다음으로 높은 숫자부터 차례대로 비교하여 승부를 가른다.

A,2,3 : 1장을 제외한 패가 서로 다른 무늬의 A,2,3 이 되는 것이 베이스 중에서는 가장 좋은 패이며, 이 A,2,3베이스를 줄여서 주로 '엠비씨'라고 불린다. 또한, 아직 카드 교환 기회가 남았다면 마지막 1장에 따라서 높은 순위의 족보를 노려 볼 수 있다. 저녁이 끝났는데 아무도 메이드를 못 만들었다고 눈치껏 판단된다면 베이스 싸움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때 베팅을 잘 한다면 의외로 재미보기 좋은 심리전이 된다. 다만 저녁에 가까스로 메이드를 만드는 경우를 주의할 것.


투 베이스(two base)


예시 : ♠A ♣A 5 6 - 5와 6은 무늬가 같고, A의 2장은 숫자가 같으며 이 경우는 'A 5 투베이스'라고 읽는다.

메이드가 아닌 패 중에서, 2장을 제외하면 나머지 2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 사실상 승부에서 거리가 먼 상황이다.


무탑(none top) or 무패


4장의 카드가 모두 같은 숫자이거나, 모두 같은 무늬인 경우이다. 이 경우는 족보에 해당되지 않으며, 게임 제공사에 따라 비공식적으로 무탑[넷마블], 무패[한게임] 등으로 불리며 가장 낮은 족보다.


일반적인 포커라면 포카드나 같은 무늬의 1장이 더 있다면 플러시에 해당하는 강력한 족보이지만, 바둑이에서는 가장 안 좋은 경우가 된다. 일반적인 3번 교환하는 바둑이에서는 이를 일부러 만들려고 해도 쉽지가 않다.





기초적인 족보 보는 법







메이드/베이스 판별법


가장 필수적인 로우 바둑이의 기본룰. 손에 들고 있는 4장의 카드로 족보를 본다. 기본적으로는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이 좋으며, 모양과 카드가 모두 다르다면 숫자가 낮을수록 좋다는 것만 알면 된다.


0. 네 장의 모양과 숫자가 모두 다르다면, 메이드로 인정한다.


메이드가 아니라면,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중복되는 카드를 제외한다.


1. 카드의 모양이 같은 경우 높은 수의 카드를 제외한다.

♠4 ♠5 7의 경우 467 베이스로 계산한다.(♠5가 ♠4보다 높으므로 ♠5를 제외한다.) 


2. 카드의 숫자가 같은 경우 그 중 하나를 제외한다.

♠4 ♣5 6의 경우 456 베이스로 계산한다.


3. 카드의 모양도 같고, 수도 같은 경우엔 수를 먼저 제외한다.

♠2 J의 경우 24J 베이스로 계산한다.(4와 J는 같은 하트지만 4와 4의 수가 같으므로 244가 아니라 24J다.) 


이렇게 해서 손에 남는 카드의 수가 3장이면 베이스, 2장이면 투 베이스로 간주한다.



같은 메이드(베이스)끼리의 우열 판별법



같은 메이드, 즉 가장 큰 숫자가 서로 같다면 두 번째로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긴다.


(승) A-3-6-7 vs 2-4-5-8 (패)



만약 가장 큰 숫자까지 같다면 두 번째로 큰 숫자가 낮은 사람이 이기며, 그래도 같다면 세 번째, 네 번째로 큰 숫자까지 대조하여 낮으면 이긴다.


(승) A-2-5-7 vs 2-4-6-7 ()


(승) A-2-5-7 vs A-3-5-7 ()


(승) A-3-5-7 vs 2-3-5-7 ()



만약 네 번째로 큰 숫자까지 모두 같으면, 즉 메이드 패 4장의 숫자가 모두 같으면 무승부를 인정하며 판돈을 나누어 갖는다.


베이스의 경우도 숫자가 3개로 적어진 것만 빼면 똑같다. 가장 큰 숫자를 대조하고, 같으면 그 다음으로 큰 숫자를 대조하고, 또 같으면 가장 낮은 숫자를 대조해서 승패를 판별하면 된다. 메이드와 똑같이 베이스/투베이스 도 족보를 구성하는 3/2장의 카드의 숫자가 동일하면 무승부로 판돈을 나눠갖는다.


메이드 패 4장의 숫자가 모두 다 같은 경우가 아닌 이상, 같은 로우탑이라도 두번째, 세번째로 낮은 숫자의 한 끗 차이로 지게 되는 일이 빈번하니 항상 주의해야 한다.

, , ,